상악동 거상술 가격 및 비용, 보험, 통증, 부작용

오늘은 상악동 거상술 가격 및 비용, 보험, 통증, 부작용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틀니보다도 요즘에는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인해 상악동 거상술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름부터 어렵기도 하고 어려운 이름처럼 느껴져 사람들이 지레 겁먹기도 하는데요. 알고나면 정말 별 것 아닙니다. 오늘 포스팅만 잘 참고하셔도 상악동 거상술에 대한 것은 모두 알 수 있으니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수술 받으시길 바랍니다.

상악동이란?

상악동 거상술을 알기 위해서는 상악동에 대해 먼저 아셔야 합니다. 상악동이란 위턱뼈 가운데 있는 빈 공간을 말합니다. 위턱뼈는 아래턱뼈보다 크기가 작고 얇아서 이미지와 같이 빈 공간이 있기 마련인데요. 이 공간을 상악동이라고 합니다. 거상술은 이 부위에서 수술이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상악동 거상술이란?

상악동 거상술 1

상악동 거상술이란 위턱뼈의 빈 공간을 활용해 임플란트 픽스쳐를 식립할 수 있게 잇몸뼈를 확장시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비워있는 공간을 채워서 추후 임플란트 식립 시 뿌리가 잘 고정될 수 있게 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나무와 같이 임플란트도 뿌리 깊숙히 고정이 되고 박힐수록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누구나 다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픽스쳐를 식립할만한 잇몸뼈가 없다면 진행해야하겠죠. 치아가 빠지고 오랜 시간 흐른 후 방문을 하게되면 상악동 거상술 진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상악동 거상술 가격/비용

상악동 거상술 비용은 일반적으로 50~10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는 개인차에 따라 다르며, 얼만큼 이 공간을 활용해야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죠. 이외에도 유사한 수술로 잇몸뼈이식 수술이 있는데요. 이는 잇몸뼈 내에서 이루어지며, 상악동에서 이루어지는 거상술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채워지는 재료에는 뼈 이식 재료로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상악동 거상술을 임플란트와 함께 진행할 경우 200~250만원 정도로 보시면 되고, 수술 방법에도 2가지가 있는데. 이러한 수술 방법에 따라서도 일부 가격변동이 있을 수 있는 점은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잇몸뼈이식 수술이란? 🔍

상악동 거상술 진행과정

상악동 거상술 2

위에서 언급했듯이, 두 가지 수술 방법이 있는데요. 기본적인 수술 과정은 유사합니다. 상악동의 빈 공간 확보를 위해 상악동 막을 들어올려주고, 그 사이에 뼈 이식재를 채워서 진행이 됩니다. 당연히 이 때 뼈이식재와 잇몸뼈가 결합할때까지 3개월 정도는 유착시간이 필요하며, 이후 임플란트 수술이 진행되게 됩니다.

01. 치조정 접근법(수직 접근법)

추가적인 구멍을 만들지 않고, 임플란트를 진행할 구멍에 수직으로 뼈이식재를 채워넣는 방식을 말합니다. 절개를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이 장점이나, 많은 양의 뼈 이식재를 심을 수는 없습니다.

02. 측방 접근법

잔존뼈의 양이 정말 적고, 많은 양의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 진행됩니다. 측면에 임플란트 식립 구멍 이외 추가로 구멍을 만들어 해당 경로를 통해 뼈이식재를 채워줍니다. 절개가 있고, 많은 양의 뼈 이식재를 채워주기에 회복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안정적인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식립 없는 브릿지 수술 🔍

상악동 거상술 보험

일반적으로 상악동 거상술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필수적인 치료가 아니고, 부가적인 치료이기 때문이며, 일반 치아 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적용될 수도 있겠습니다. 이의 경우 해당 보험의 특약 사항을 확인하실 필요가 있으며, 보험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시겠습니다.

임플란트 보험 지원 🔍

상악동 거상술 통증

통증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절개 정도의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1~2주 정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당연히 수술 당시에는 마취를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이 없으실 겁니다. 진료가 끝난 후부터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만약 이 때 겁이 난다면 진통제를 함께 처방해달라고 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측방 접근법이 절개 범위가 크다고 하였는데요. 절개 범위가 클수록 통증이 오래갈 수 있으며, 같은 진행을 하였어도 어떤 시술자냐에 따라서 절개 범위가 달라질 수 있기에 절개를 최소화 하는 것이 관건이겠습니다.

상악동 거상술 부작용

1. 상악동막 천공
  2. 뼈이식재 손실

위에서 상악동막 천공은 4명 중에 1명 꼴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상악동에 뼈이식재를 심기 위해서는 상악동 막을 들어올려야 하는데, 이 때 얇은 막이 찢어지는 것을 천공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자체가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이후의 증상들이 부작용인 것이지요.

천공이 발생하면 축농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상악동 염증이 발생하거나,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이나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악동 거상술 자체가 의사들 사이에서도 고난이도 기술로 여겨질 정도로 어려운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시술 경험이 있는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외에는 뼈이식재가 손실되어 임플란트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경우 재수술까지 진행되어야 하기에 초기 뼈이식재를 충분히 채운 다음 임플란트 수술 진행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상악동 거상술 회복기간

일반적인 회복 기간은 1달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빠른 사람들은 3주 정도 소요되며, 최대 3달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꽤나 오래 걸리는 이유는, 단순히 상처가 아무는 것 뿐만이 아니라 뼈이식재와 잇몸뼈가 잘 유착이 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회복 기간 🔍

상악동 거상술 필요대상

1. 윗 잇몸뼈 두께가 얇은 경우
  2. 치아 상실 후 오랜 시간 방치한 경우
  3. 사고 혹은 질환으로 잇몸뼈 손실이 큰 경우

이상으로 오늘 상악동 거상술 가격 및 비용, 통증,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수술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술자의 경험과 능력이니 여러군데 견적 꼭 받아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