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과정과 기간, 통증, 부작용, 실제 후기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과정과 기간, 통증, 실제 후기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임플란트의 전반적인 지식을 얻고, 실제 후기를 통해 통증을 알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앞두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셔서 제대로 된 수술 받으시길 바랍니다. 평생 가는 임플란트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후회없는 선택을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과정

임플란트-수술

임플란트 수술 과정은 꽤나 긴편입니다. 일반적인 치아 관리와는 다르기 때문인데요. 크게 두 단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 번째는, 보형물을 식립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상부 구조물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작업에서 뿌리를 튼튼하게 하고, 두 번째 작업에서야 비로소 치아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이를 순서대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1차 수술 : 임플란트 식립
  • 2차 수술 : 상부 구조물 연결

당연히 위 과정 전/후로 많은 작업들이 진행되는데요. 그 이유는 뼈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고정하기 위해서는 뼈가 있어야 하는데 잇몸뼈가 약하시거나 없으신 분들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첫 번째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지 뼈 상태를 체크하게 되는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다음으로 넘어가겠지만, 불가능하다면 식립의 개수를 조절하거나 뼈 이식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충치가 있거나 잇몸 자체에 문제가 있으시면 해당 증상을 먼저 치료해야만이 식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임플란트 과정이 꽤나 다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수술 준비 및 마취
  2. 잇몸 절개 및 박리
  3. 임플란트 식립(1차 수술)
  4. 시술 부위 소독
  5. 시술 부위 실밥 제거
  6. 잇몸 유착기간 확보
  7. 상부 구조물 연결(2차 수술)

여기서 주의깊게 보셔야 하는 건 잇몸 유착기간입니다. 1차 보형물을 잇몸뼈에 식립하고, 이 보형물이 뼈와 연결되는 기간을 말하는데요. 이 기간에 따라 수술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체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임플란트 수술 기간

위에서 언급했듯이, 유착기간 및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유착기간의 경우 보통 아랫니는 2~3개월 / 윗니는 4~6개월 정도가 일반적으로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전에 진행되는 실밥제거는 시술 후 1~2주 후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1차 수술과 2차 수술 사이에 대략 3~4개월 정도는 잡고보셔야 됩니다. 또한 젊은 사람들보다는 연세가 있으신 분들의 유착기간이 길어지기에 이 부분도 고려하신다면 더욱 정확하실 것입니다.

그렇게 2차 수술이 진행되는데요. 2차 수술은 상부 구조물(치아)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보형물을 올린다고 되는것은 아니고 이 또한 수술 후 2주 정도는 회복기간이 필요한 점 참고해주세요. 결론은 임플란트 수술은 완치까지 평균 6개월은 잡으셔야 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통증

수술 통증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얘기는 생각보다 견딜만하다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형물을 식립하고 드릴질을 하고 절개를 하는 과정이 끔찍해보일 수 있지만 통증과는 무관합니다. 그 이유는 마취를 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마취를 하게되면 단지 느낌만 나는 정도라고 합니다. 절개를 할 때엔 잇몸을 긋는 느낌, 드릴링을 할 때에는 기계음 같은 소리와 약간의 진동만 느껴진다고 하며 이는 실제 후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취를 할 때에 발생하는 통증은 어쩔 수 없겠죠. 이 경우 주사를 활용하여 진행하게 되는데 약간의 따끔한 것만 견디면 된다고 합니다. 과학기술이 발전해서 오히려 이런 큰 수술들은 통증이 더욱 없는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 종류별 가격 알아보기

임플란트 수술 실제후기

임플란트-수술-후기 (1)
임플란트-수술-후기 (2)
임플란트-수술-후기 (3)
임플란트-수술-후기 (4)
임플란트-수술-후기 (5)
임플란트-수술-후기 (6)

위 후기는 실제 참고할만한 후기들을 모아서 정리하였습니다. 후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하기를 잘햇다 혹은 생각보다 안 아프다. 걱정한 것만큼은 아니였다 등의 긍정적인 후기를 알 수 있었습니다. 한번씩 살펴보시고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부작용

1. 시술 부위의 멍 또는 붓기
  2. 세균 감염
  3. 신경 손상
  4. 턱 뼈 이상
  5. 주위염

위는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1번의 경우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정상적인 과정으로 봐주셔도 되며, 다만 갈수록 악화가 된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겠죠. 세균 감염 방지를 위해 첫 몇일동안 약을 섭취하게 되는데, 약을 잘 드시길 바랍니다.

문제는 턱 뼈가 약해져 출혈이 발생한다거나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사전에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술자의 경험과 역량을 잘 체크하셔서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출처 : 하이닥 안상훈 치과 전문의

임플란트 수술 후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요? 그 중에서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십니다. 초기 몇 개월은 관리가 꽤 필요합니다. 당연하게도 딱딱하고 질긴 것들을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너무 뜨거운 것도 피하셔야 합니다. 살살 힘 안들이고 먹을 수 있는게 포인트입니다.

수술 후 흡연 또는 음주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는데요. 약을 먹는 기간에는 자제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빨대 사용도 좋지 않으며, 양치를 하실 때에도 가글 정도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신생아 다루듯이 자극은 주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임플란트 수술 과정과 기간, 통증, 실제 후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사람마다 차이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완치까지 6개월 정도 소요되고 통증은 마취를 할 때 빼고는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