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재질 및 재료별 특징과 가격, 후기

오늘은 임플란트 재료 및 재질 특징과 가격, 후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번 하면 몇 십년은 사용 가능한 만큼 가격대가 있는 편이지만 그에 따른 종류가 많고 방식이 다양하여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워 하십니다. 그래서 오늘 임플란트 재질, 임플란트 재료에 따른 방식들에 대해 총정리 할테니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수술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구성

임플란트 구성

임플란트는 총 3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잇몸뼈에 식립하는 픽스쳐와 연결 역할을 하는 어버트먼트 그리고 상부 구조물입니다. 상부구조물은 여기서 인공 치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총 3가지 이기에 하나씩 3개 종류만 되어도 27개의 조합이 완성되게 되는데요. 다만 재질에 따라 나누거나 처리방식에 따라서 나누기도 하기에 그 원리가 다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상세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버트먼트 종류와 가격 ????

 

 

임플란트 재질 및 재료별 특징

01. 픽스쳐

일반적으로 픽스쳐의 재질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바로 티타늄입니다. 잇몸뼈에 식립해야하고, 연결이되어야 하기 때문에 뼈랑 잘 결합할 수 있는 특징을 고려했습니다.

02. 어버트먼트

픽스쳐와 상부구조물을 연결해주는 부분입니다.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티타늄과 지르코니아입니다.

티타늄은 강도가 높고 부식이 잘 일어나지 않아 안정적으로 오래 활용이 가능합니다.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인데요. 다만 심미적인 기능을 따질때에는 추천드리지 않는편입니다.

지르코니아는 동일하게 강도는 뛰어나지만 금속을 활용하지 않기에 금속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치아와 유사한 색을 띄기 때문에 심미성도 뛰어난 편입니다.

03. 상부 구조물(치아)

가장 많은 종류가 있으며, 크게 4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종류 세라믹

첫 번째로 세라믹입니다. 투명하며 광택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아마 살면서 한번쯤은 보셧을것입니다. 노후가 되어도 변색이 발생하지 않으며, 내구성이 뛰어난 편에 속하지만 강도가 낮아 아쉬운 편에 속합니다.

임플란트 종류 메탈

두 번째로는 메탈본드입니다. 금속에 세라믹 열처리를 한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노후는 거의 없지만, 금속 프레임이 속하기 때문에 외관적으로 심미성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세라믹보다 강도와 내구성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종류 지르코니아세라믹

세 번째로는 지르코니아 세라믹입니다. 다이어몬트 소재인 지르코니아에 세라믹을 열처리한 것입니다. 세라믹을 활용하였기에 자연 치아처럼 자연스럽다는 특징이 있으며, 지르코니아를 활용하였기에 강도와 내구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풀 지르코니아입니다. 말 그대로 지르코니아만 활용한 것인데요. 강도와 내구성 면에서는 어느 것보다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다만 심미적인 면을 따져보았을 때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방식별 특징

단순히 재료가 아닌 시술방식에 따라서도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재료에 모든 시술방식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점은 아니라는 것 참고해주세요.

01. CRP

가장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는 시술법입니다. 접착제를 활용해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방식이며, 외관상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다만 접착제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추후 보철을 교체하거나 분리할 때 제한이 되거나 접착제가 녹아 치아와 하부 구조물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02. SRP

안전하지만 심미성이 떨어집니다. 나사 조임 방식을 통해 시술이 진행되며, 인공치아에 구멍을 뚫어 나사를 연결하는 방식이기에 치아에 구멍이 뚫려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나사가 풀리거나 느슨해지면 인공치아가 회전할 수 있고 심미성이 떨어지기에 주로 어금니 시술에 적용됩니다.

임플란트 회사 종류별 특징 ????

 

 

임플란트 재질 및 재료별 가격




재질 및 재료별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이는 상부구조물인 인공치아에 대한 기준으로만 측정된 점 참고해주세요.

  • 메탈 : 30만원
  • 골드 : 50만원
  • PFM : 40만원
  • 지르코니아 : 50~60만

여기서 PFM은 메탈의 내부에 도자기 외부를 씌운 것을 말합니다. 메탈이기에 저렴하며 높은 내구성과 도자기의 심미성을 동시에 챙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부식이 쉽기에 시간이 지나 금속이 노출되어 보기 안좋아질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임플란트 지원금 받기 ????

 

 

임플란트 재질별 후기

임플란트 후기 1 임플란트 후기 4 임플란트 후기 3 임플란트 후기 2

위는 실제 임플란트 재질에 따른 실제 후기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개개인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선호되는 것도 달랐는데요. 참고하셔서 적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임플란트 재질 및 종류, 시술방식에 따른 차이와 특징,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고민이셨던 분들에게 정리가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수술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