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르코니아 및 금(골드) 크라운 가격, 장단점, 수명

오늘은 지르코니아 및 금(골드) 크라운 가격, 장단점, 수명 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에도 종류가 다양하고 그 위에 씌우는 크라운에도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개인에 따라 맞는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잘 선택하셔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크라운에 대한 모든 것에 알아볼테니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수술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크라운이란?

치아 크라운 1

크라운이란 치아에 씌운다라고 많이들 표현합니다. 충치로 인해 치아의 소실이 발생하거나 파절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치아 겉 표면에 덮어씌우는 것을 말합니다. 이 크라운에는 종류가 있는데요. 그에 따른 특성도 다양합니다. 당연히 가격도 다르구요.

  1. 메탈 크라운
  2. 골드 크라운
  3. PFM 크라운
  4. 지르코니아 크라운

위와 같이 총 4가지 종류가 있으며, 아래로 갈수록 비싸고 퀄리티가 높아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아래로 갈수록 무조건 좋다는 것은 아니며 일반적인 기준을 말씀드린 겁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크라운별 가격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종류별 가격? ????

 

 

크라운 가격

치아 크라운 3

종류메탈 크라운골드 크라운PFM 크라운지르코니아 크라운
가격개당 30만원개당 50만원개당 40만원개당 60만원



위는 크라운 종류에 따른 가격을 정리하였습니다.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평균치에 대한 가격이며, 환자 개개인의 치아 상황과 잇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점은 참고해주세요.

메탈 크라운이 가장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현존하는 보철물 중 지르코니아 크라운이 가장 비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인기도 많고 튼튼하고 안전하며 자연스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PFM과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보면 크게 다르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PFM의 경우 틀을 메탈로 만들고 포세린이라는 보철물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메탈크라운에 도자기를 씌운 것인데요. 그래서 겉에서 봤을 때 색상이 같아 유사해볼 수 있는 것이죠.

 

 

크라운 특징 및 장단점

01. 메탈 크라운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싱크대의 스테인리스 색상과 가장 유사하며, 그렇기 때문에 치아 색상이랑 달라 심미성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강도가 좋고 튼튼해서 오래 사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강도만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니죠..맞물리는 대합치에 손상을 줄수도 있고, 열 전도율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02. 골드 크라운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크라운으로 다양한 임상시험 연구가 있어 안전성을 증빙해줍니다. 주로 보이지 않는 어금니 부위에 많이 활용하며, 맞물리는 대합치와의 적합도가 우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눈에 띄기도 하고 금니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어 골드 크라운은 추세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03. PFM 크라운

금속으로만 된 크라운은 눈에 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겹 치아색과 유사한 도자기를 씌우게 되는데요. 가격이 저렴하기도 하고 심미적으로도 이쁘며,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보험 임플란트의 경우 PFM 크라운만 지원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많이들 사용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오래 사용하다보면 겉에 있는 도자기가 깨질 수 있고, 내부 금속이 드러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04. 지르코니아 크라운

가장 비싸지만 그만큼 값을 하는 크라운입니다. 자연 치아 색과 매우 유사하여 심미성이 뛰어나며 내구성이 뛰어나 파절문제도 현저히 적습니다. 금속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있어 안전하며, 치아의 변색이나 신경 치료 여부에 따라 조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있는 편이며, PFM에 비해 임상 시험은 부족하여 현재까지도 활발히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어버트먼트 종류별 특징 ????

 

 

크라운 수명

크라운의 평균 수명은 7~10년입니다. 당연하게도 환자의 건강상태, 잇몸상태, 생활습관, 관리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기에 따라 크라운을 변경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명이 다하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은 상황이면 크라운 변경을 권장드립니다.

  • 접착제가 녹아서 크라운이 탈락한 경우
  • 2차 충치가 발생한 경우
  • 크라운의 일부가 마모되거나 파손된 경우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내원하시어 변경을 하시는데. 그럴 필요 없이 번거롭지만 6개월 ~ 1년을 주기로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으시는게 비용도 절약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크라운 관리 방법

  • 정기검진
  • 올바른 양치질
  • 치실 및 치간칫솔 이용
  • 가글 활용

 

정기검진의 경우 6개월 ~ 1년 정도를 기간으로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올바른 양치질은 모가 너무 쌘것도 좋지 않으니 적당하게 부드러운 것으로 진행하며, 치실을 활용해서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실만 잘 활용해도 충치와 치석을 많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양치 후 혹은 수시로 가글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미처 닿지 못한 곳의 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 ????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지르코니아 크라운 가격 및 골드 크라운 가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엇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수술 도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