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과정과 기간, 통증, 부작용, 실제 후기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과정과 기간, 통증, 실제 후기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임플란트의 전반적인 지식을 얻고, 실제 후기를 통해 통증을 알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앞두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셔서 제대로 된 수술 받으시길 바랍니다. 평생 가는 임플란트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후회없는 선택을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과정

임플란트-수술

임플란트 수술 과정은 꽤나 긴편입니다. 일반적인 치아 관리와는 다르기 때문인데요. 크게 두 단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 번째는, 보형물을 식립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상부 구조물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작업에서 뿌리를 튼튼하게 하고, 두 번째 작업에서야 비로소 치아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이를 순서대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1차 수술 : 임플란트 식립
  • 2차 수술 : 상부 구조물 연결

당연히 위 과정 전/후로 많은 작업들이 진행되는데요. 그 이유는 뼈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고정하기 위해서는 뼈가 있어야 하는데 잇몸뼈가 약하시거나 없으신 분들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첫 번째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지 뼈 상태를 체크하게 되는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다음으로 넘어가겠지만, 불가능하다면 식립의 개수를 조절하거나 뼈 이식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충치가 있거나 잇몸 자체에 문제가 있으시면 해당 증상을 먼저 치료해야만이 식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임플란트 과정이 꽤나 다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수술 준비 및 마취
  2. 잇몸 절개 및 박리
  3. 임플란트 식립(1차 수술)
  4. 시술 부위 소독
  5. 시술 부위 실밥 제거
  6. 잇몸 유착기간 확보
  7. 상부 구조물 연결(2차 수술)

여기서 주의깊게 보셔야 하는 건 잇몸 유착기간입니다. 1차 보형물을 잇몸뼈에 식립하고, 이 보형물이 뼈와 연결되는 기간을 말하는데요. 이 기간에 따라 수술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체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임플란트 수술 기간

위에서 언급했듯이, 유착기간 및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유착기간의 경우 보통 아랫니는 2~3개월 / 윗니는 4~6개월 정도가 일반적으로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전에 진행되는 실밥제거는 시술 후 1~2주 후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1차 수술과 2차 수술 사이에 대략 3~4개월 정도는 잡고보셔야 됩니다. 또한 젊은 사람들보다는 연세가 있으신 분들의 유착기간이 길어지기에 이 부분도 고려하신다면 더욱 정확하실 것입니다.

그렇게 2차 수술이 진행되는데요. 2차 수술은 상부 구조물(치아)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보형물을 올린다고 되는것은 아니고 이 또한 수술 후 2주 정도는 회복기간이 필요한 점 참고해주세요. 결론은 임플란트 수술은 완치까지 평균 6개월은 잡으셔야 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통증

수술 통증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얘기는 생각보다 견딜만하다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형물을 식립하고 드릴질을 하고 절개를 하는 과정이 끔찍해보일 수 있지만 통증과는 무관합니다. 그 이유는 마취를 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마취를 하게되면 단지 느낌만 나는 정도라고 합니다. 절개를 할 때엔 잇몸을 긋는 느낌, 드릴링을 할 때에는 기계음 같은 소리와 약간의 진동만 느껴진다고 하며 이는 실제 후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취를 할 때에 발생하는 통증은 어쩔 수 없겠죠. 이 경우 주사를 활용하여 진행하게 되는데 약간의 따끔한 것만 견디면 된다고 합니다. 과학기술이 발전해서 오히려 이런 큰 수술들은 통증이 더욱 없는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 종류별 가격 🔍

임플란트 수술 실제후기

임플란트-수술-후기 (1)
임플란트-수술-후기 (2)
임플란트-수술-후기 (3)
임플란트-수술-후기 (4)
임플란트-수술-후기 (5)
임플란트-수술-후기 (6)

위 후기는 실제 참고할만한 후기들을 모아서 정리하였습니다. 후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하기를 잘햇다 혹은 생각보다 안 아프다. 걱정한 것만큼은 아니였다 등의 긍정적인 후기를 알 수 있었습니다. 한번씩 살펴보시고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부작용

1. 시술 부위의 멍 또는 붓기
  2. 세균 감염
  3. 신경 손상
  4. 턱 뼈 이상
  5. 주위염

위는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1번의 경우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정상적인 과정으로 봐주셔도 되며, 다만 갈수록 악화가 된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겠죠. 세균 감염 방지를 위해 첫 몇일동안 약을 섭취하게 되는데, 약을 잘 드시길 바랍니다.

문제는 턱 뼈가 약해져 출혈이 발생한다거나 신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사전에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술자의 경험과 역량을 잘 체크하셔서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출처 : 하이닥 안상훈 치과 전문의

임플란트 수술 후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요? 그 중에서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십니다. 초기 몇 개월은 관리가 꽤 필요합니다. 당연하게도 딱딱하고 질긴 것들을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너무 뜨거운 것도 피하셔야 합니다. 살살 힘 안들이고 먹을 수 있는게 포인트입니다.

수술 후 흡연 또는 음주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는데요. 약을 먹는 기간에는 자제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빨대 사용도 좋지 않으며, 양치를 하실 때에도 가글 정도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신생아 다루듯이 자극은 주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임플란트 지원금 받기 🔍

이상으로 오늘 임플란트 수술 과정과 기간, 통증, 실제 후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사람마다 차이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완치까지 6개월 정도 소요되고 통증은 마취를 할 때 빼고는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