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임플란트 가격 및 비용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사실 임플란트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더라도 전체 임플란트는 대략 비쌀 수 있겠다라는 예상이 드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가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실제 가격과 비용은 어느정도 할지 살펴보며, 틀니와 비교했을 때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임플란트란
말 그대로 임플란트를 전체적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연세로 인해 치아가 빠져 무치악 환자이신 분들이 많이 하시는데요. 요즘에는 틀니보다는 임플란트가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체 임플란트를 다른 말로는 전악 임플란트라고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아래 턱의 전체를 “하악”, 위 턱의 전체를 “상악”이라고 하며 이 두개를 모두 통틀어 “전악”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체 임플란트는 보통 몇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걸까요? 이거를 알아야만이 대략적인 가격이 이해가 가실텐대요. 갯수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임플란트 종류
전체 임플란트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아마 전체 임플란트에 대해서 저만큼이나 이렇게 자세히 다루는 블로그도 없을텐대요. 찬찬히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01. All-on-4 임플란트
위턱이나 아래턱에 4개의 임플란트를 각각 심고, 틀니형태의 보철물을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비어있는 치아를 모두 임플란트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4개씩만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이를 연결하는 하나의 치아 구조의 보철물을 연결하는 것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All-on-6 도 있는데요. 방식은 동일하며 6개의 임플란트를 심어 더욱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02. 풀마우스 임플란트
흔히 알고있는 임플란트 식립을 통해 전체를 채우는 임플란트 입니다. 즉 위턱 또는 아래턱에 각각 8~12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최소 8개 이상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지만 전체임플란트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개별적으로 하나하나 식립을 진행하기에 비용적으로 비쌀 수 있습니다.
03. 임플란트 오버덴처
임플란트 오버덴처는 다른 말로 틀니 임플란트라고도 불립니다. 위턱 또는 아래턱에 2~4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각각 식립하고 틀니형태의 보철물을 끼우는 방식인데요.
1번과 무슨 차이지라고 한다면, 1번은 완전 고정식으로 탈부착이 불가능하지만, 3번은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이며,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체 임플란트 종류에 따른 특징과 식립 갯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각의 구체적인 장단점은 어떠할까요? 이를 알면 나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기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전체 임플란트 종류별 장단점
위에서 전체 임플란트의 종류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장단점은 어떠할까요? 당연히 종류마다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추천 대상도 달라지는데요. 한번 잘 비교해보시고 선택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01. All-on-4 임플란트
- 합리적인 비용
- 빠른 회복기간
- 약한 뼈환자도 가능
- 빠른 일상 복귀 가능
단점의 경우에는 하나의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적으로 손을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하나의 고정식 보철물로 인해 임플란트들이 연결되어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관리적인 면에서는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pubmed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의 한 논문에 따르면 245명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하악에 all-on-4 식립을 한 후 10년동안 추적연구한 결과 누적 생존율이 94.8%였다고 하니 괜찮은 것 같네요.
02. 풀마우스 임플란트
- 자연치아 같은 사용감
- 임플란트의 오랜 수명
- 높은 안정성
- 쉬운 관리
임플란트 각각이 개별적으로 식립되는 것이기에 관리도 개별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며, 수술횟수나 기간이 길어지다보니 빠른 일상 복귀를 해야한다면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03. 오버덴처 임플란트
- 기존 틀니 대비 쉬운 관리
- 기존 틀니 대비 좋은 사용감
- 쉬운 관리
- 저렴한 비용
기존의 틀니 대비해서 그 사용감과 만족감은 정말 좋으실 것입니다. 또한 탈착이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관리도 쉬운대요.
하지만 완전 고정형은 아니다보니 조금의 움직임은 있을 수 있으며, 전체 임플란트 대비 저렴하지만, 기존의 틀니에 비해서는 비싼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버덴처에 관련한 연구결과도 다양하게 있는데요. 실제 2009년 무치악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오버덴처 선호도는 무려 82%이고, 기존 틀니의 선호도는 12%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실제 pubmed의 논문에 따르면 오버덴처 생존율을 확인했을 때 평균 5년이상 생존율은 96% 이상이고, 10년 생존율은 무려 92~94%까지 달한다고 합니다.
전체 임플란트 가격
그렇다면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하기 종류별로 비용을 모두 정리하였으니 한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참고하신 분들은 어떤 종류가 나한테 맞을지 자동적으로 계산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All-on-4 임플란트 : 400 ~ 600만원
- 풀마우스 임플란트 : 600 ~ 1,300만원
- 오버덴처 임플란트 : 300 ~ 500만원
위는 하나의 턱을 기준으로 가격을 정리하였습니다. 즉, 하악과 상악 둘 다 진행하는 경우 위 가격에서 곱하기 2를 하시면 됩니다.
가격 범위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식립되는 임플란트의 갯수에 따라 상이해지기 때문인데요. 특히 풀마우스의 경우 8개부터 12개까지를 지칭하기 때문에 만약 하나의 턱에 12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다면 1,500만원까지도 나올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위 가격에서 뼈이식이라던지 상악동거상술 등등의 추가적인 시술이 진행되어야한다면 추가적인 비용과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전체 임플란트 종류별 소요시간
아무래도 치료 소요기간도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기본적으로 임플란트 몇 개를 식립하는지에 따라 좌지우지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all-on-4의 경우 뼈 상태가 좋을 경우 당일에 임플란트 식립과 보철물 고정까지 가능하며, 전체 회복까지는 1개월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풀마우스의 경우에는 임플란트 식립을 한번에 하지 못하기에 4~9개월 정도는 잡으시는 것이 좋으며, 가장 오래 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버덴처는 2~4개월 정도 소요되는데요. 임플란트 식립도 식립이지만, 틀니를 제작하는게 한순간에 되는일이 아니다보니 해당 기간까지 감안을 해주셔야겠습니다.
이외적으로 임플란트 비용에 대해 부담되시는 분들은 하기 보험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임플란트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잘 활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전체 임플란트 가격 및 비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생활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