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플란트 2차수술 과정과 통증,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하고 있는데요. 틀니보다도 요즘에는 압도적으로 임플란트를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당연히 그만한 이유가 있겠죠. 시술은 크게 1차와 2차로 나뉘게 되는데요. 오늘은 2차 수술이 뭔지, 아픈지 등등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기를 참고해주세요.
임플란트 수술과정
우선은 임플란트 수술과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이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1차수술을 받으신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요.
우선은 2차수술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적으로도 1차 대비 금방 끝날 뿐만아니라 빠르게 회복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임플란트 수술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치는데요.
- CT 촬영 및 X-ray 촬영
- 국소마취
- 잇몸절개 & 드릴링
- 픽스쳐 식립
- 잇몸봉합
- 유착&회복기간
- 상부구조물 연결
- 마무리
1차와 2차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1, 2차를 구분짓는 기준은 바로 유착기간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1차에서는 픽스쳐의 식립, 2차에서는 상부구조물(어버트먼트, 크라운)연결이 주가 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2차 수술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하기를 참고해주세요.
임플란트 2차수술
임플란트 2차수술은 1차수술 후 시간이 꽤 지나서야 가능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당일 및 즉시 식립이라고 하여서 픽스쳐의 식립과 동시에 연결하는 시술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시간이 필요한대요.
그 이유는 유착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잇몸뼈를 절개한다음 식립되는 픽스쳐는 유착기간을 통해 주변 잇몸뼈와 유착되게 되며, 단단히 고정됨으로써 이후 상부구조물과 연결이 되는 것이죠.
통상적으로 유착기간은 2~3개월로 보는데요. 젊을수록 혹은 잇몸뼈가 많을수록 더욱 강하고 빠르게 유착이될 수는 있겠죠.
- 유착기간(2~3개월)
- 국소마취
- 잇몸절개
- 어버트먼트 및 크라운 연결
- 잇몸봉합
- 치유
하지만 2차 수술이 끝난뒤에는 비교적 짧은 시간 내 회복이 가능한대요. 1~2주정도면 회복이 완료됩니다. 그 이유는 1차수술에서는 픽스쳐 삽입을 위한 드릴링을 진행하게 되지만, 2차 수술에서는 잇몸절개만 진행하지 드릴링을 하지는 않기 때문이죠.
2차수술 통증
그렇다면 통증은 어떨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게 심하지 않습니다. 보통 경미한 수준이며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2차수술 후에도 진통제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구요.
출혈의 경우에도 1~2일 정도면 멎는 수준임, 붓기도 일부는 있을 수 있지만, 2~3일 이내면 모두 가라앉는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차 수술 후 회복기간은 1~2주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2차수술 후 관리방법
관리는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경미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임플란트 관리는 제대로 해주셔야합니다. 양치도 조심스럽게 하는것이 필요하며, 너무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피해주시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1~2주동안만 관리해주셔도 충분하며, 특히 음주나 흡연은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실제 흡연을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실제 실패율이 2.6배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출처)
이는 상당한 수치이며, 그 이유는 염증 및 담배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의 잇몸 자극 때문인데요. 염증으로 인해 재수술을 하는경우도 많으니 꼭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임플란트 2차수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오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잘 참고해보시고 현명한 시술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