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통증, 보험(실비), 관리 기간

오늘은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및 통증, 보험, 관리 기간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말하며, 잇몸뼈에 제대로 고정이 되어야만 수술이 가능하기에 사전에 잇몸뼈 체크를 진행합니다. 두께나 깊이 등을 전체적으로 체크하고 그에 맞는 상황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그 중 가장 많이 하는게 뼈이식 수술이기에 오늘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은 어떤지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이란?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는 잇몸뼈가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픽스쳐를 잇몸뼈에 식립한 뒤에 어버트먼트와 상부 구조물을 연결하게 되는데, 잇몸뼈가 없으면 식립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다른 이유가 아니라 잇몸뼈로 인해 불가능하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또한 잇몸뼈가 있다고 하여도 충분치 못하면 오히려 권장을 하고는합니다. 확실한 것이 수술 부작용도 완화하고 오래동안 유지를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뼈이식은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이식 후 회복까지 시간이 걸리기에 수술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임플란트 종류별 가격은? 🔍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개당 30만원 정도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는 평균적인 가격을 말하며, 뼈이식 자재 및 추가 시술에 따라 가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잇몸뼈의 이식이 필요할 경우 상악동 거상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 땐 상악동 거상술 비용까지 포함하여 50~100만원 정도 발생하게 됩니다.

재료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되는데요.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01. 자가골

자가골은 본인의 뼈를 말합니다. 본인의 뼈를 떼어내어 이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장점이 있지만 외과적인 수술을 해야하고, 본인의 뼈이다 보니 흡수가 잘 되어서 이식한 만큼 잇몸뼈를 채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2. 동종골

타인의 뼈를 기증받아 살균처리 한 것을 말합니다. 같은 인간의 뼈이기 때문에 잘 유착되는 장점은 있지만, 자가골과 동일하게 흡수가 잘 되어서 이식한 것보다 적은 양의 잇몸뼈를 채우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3. 이종골

동물의 뼈를 활용한 것입니다. 주로 송아지나 돼지의 뼈를 활용하며 다른 종의 뼈를 활용한 것이기에 흡수는 낮지만 넉넉한 부피와 재고를 확보하는데 용이합니다. 하지만 잇몸뼈와의 결합력은 동종골보다 약할 수 있습니다.

04. 합성골

뼈 성분과 유사한 화합물을 인위적으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동종골과 이종골의 장점만 살려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비율이나 양을 조절함으로써 개인 맞춤형으로 뼈이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어버트먼트 종류는? 🔍

임플란트 뼈이식 통증

임플란트 뼈이식 2

사람마다 다른게 맞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의 통증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치만 마취 기술이 발전되어 사실 수술할 때와 직후의 고통은 느낄 수 없습니다. 수면치료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아예 느낄 수 없다고 봐도 무방하죠.

이후 진통제를 복용하며 통증을 조절할 수 있고, 얼음 찜질 등을 통해 붓기나 통증을 관리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이 때 관리 방법도 꽤나 중요한대. 침을 뱉거나 빨대를 활용하거나, 담배를 피거나, 면류를 흡입하는 등의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회복을 더디게 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보험(실비)

엄밀히 따지면 보험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흔히들 착각하시는 것이, 만 65세 이상 넘어가면 국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여기서 뼈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과 같은 수술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임플란트만 오직 해당되는 것이죠.

하지만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개인 보험 가입 시, 뼈이식 혹은 치조골 이식술에 대한 수술 보험금을 보장한다면 가능한 것이죠. 이는 가입된 개인 보험의 특약사항이나 조건 등을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지원 받기 🔍

임플란트 뼈이식 기간

뼈 이식을 하게되면 당연히 전체 수술 기간이 길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수술부터 회복까지 3~4개월이 소요되기에 해당 기간만큼 길어지는데요. 이식된 뼈가 제대로 아물고 회복이 되어야, 픽스쳐를 식립할 때 잇몸뼈와 잘 결합하여 지지해주고 안정적으로 유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후기

임플란트 뼈이식 후기 5 임플란트 뼈이식 후기 4 임플란트 뼈이식 후기 3 임플란트 뼈이식 후기 2 임플란트 뼈이식 후기 1

위는 실제 임플란트 뼈이식 사례 및 후기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실제 생각보다 만족도가 높고 통증이 없었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한 군데에서만 검사를 받지 마시고 여러군데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본인 스스로도 판단이 서실 것입니다.

실제 임플란트 후기 🔍

이상으로 오늘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및 통증, 관리, 후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뼈이식 제안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오늘 포스팅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수술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성공적인 수술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