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플란트 뼈이식 가격 및 수술 과정, 종류, 기간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뼈이식 임플란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생각보다 상당수의 분들이 임플란트를 하기 전 뼈이식 수술을 권유받게 됩니다. 왜 그런걸까요? 그 이유와 수술 상세 원리에 대해 오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이란 어떤 것일까요? 이름 그대로 뼈를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 내 식립 후 잇몸뼈와 보철물간의 유착이 안정적으로 되어야 오래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잇몸뼈가 충분해야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 보통 권장됩니다. 잇몸뼈가 없거나 부족하신 분들은 임플란트를 강행해봤자, 임플란트가 빠져버린다거나 흔들린다거나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기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개인적으로 주변에서 뼈이식 수술을 추천받았는데 어떻게 해야하냐? 라고 묻는 경우에는 몇 군데 더 가보시고 그럼에도 권유를 받는다면 하는게 맞다 라고 말을 하는 편입니다. 비싼 돈 들여서 임플란트 했는데 제 기능 못하면 너무 아쉽잖아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뼈이식 수술 과정과 기간, 비용 등은 어떨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원리
부족한 잇몸 부위에 골 이식재를 이식해주는 걸 말합니다. 사람의 뼈나 멸균 가공처리한 타인의 뼈 혹은 동물의 뼈, 인공적으로 만든 합성골들을 활용하여서 이식이 진행되며, 가루로된 형태의 이식재료를 활용해 빈 공간을 채워넣습니다.
이를 옮겨주고 잇몸을 봉합하면 약 6개월 이후 자가 잇몸뼈가 이식재들의 빈 공간을 채워 새로운 자가 골형성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즉 이식된 골 조직에서 나의 골 조직으로 치환현상이 발생하는 것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튼튼하고 견고한 골조직으로 바뀌게 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종류
그렇다면 뼈이식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는 이식 가능한 뼈이식 재료들을 정리하였습니다.
- 자가골 : 본인의 뼈
- 동종골 : 타인의 뼈
- 이종골 : 동물의 뼈
- 합성골 : 뼈 성분과 유사한 화합물
각 종류마다 특장점이 뚜렷하게 있는데요. 무조건 자가골이 좋다, 무조건 합성골이 좋다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는 좋지 않습니다. 개인의 잇몸뼈 상황과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인데요. 상세 내용은 하기를 참고해주세요.
임플란트 뼈이식 기간 및 통증
어느정도 통증은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마취 기술이 발전하고 무통증, 무절개 등의 시술법이 발전하면서 예전만큼의 통증은 느낄 수 없다라고 하는데요. 수술 이후에는 진통제를 복용하며 통증 관리를 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약 2~3일 동안은 통증이 지속될 수는 있으며, 이후부터는 출혈과 붓기가 일주일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수술부터 회복까지의 총 기간은 3~6개월로 보고 있는데요. 오래 할수록 더욱 견고하고 튼튼한 자가골이 완성되기에 시간이 있다면 여유롭게 진행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보험
임플란트는 어느정도 보험 적용이 된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혹시 뼈이식도 보험처리가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불가합니다. 국민건강보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만 65세 이상이 넘어가더라도 불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상악동 거상술도 불가합니다.
하지만 뼈이식 혹은 치조골에 대한 수술 보험금을 보장해주는 개인 치아보험을 들여둔다면 이거는 또 다른 얘기이겠죠. 임플란트 지원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임플란트 뼈이식 가격 및 종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성공적인 수술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