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음주, 식사, 합병증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음주, 식사, 합병증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임플란트도 꽤 큰 수술에 속하기에 회복 기간이 길며, 사후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까딱 잘못하다가는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오늘 포스팅 잘 참고하셔서 완벽한 임플란트 수술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임플란트 수술은 큰 수술입니다. 그렇기에 회복기간이 오래 소요되는 편이고, 그 비용도 만만치 않죠.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개당 100~200만원 사이에서 진행됩니다.

하지만 거의 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죠. 또한 사람들의 인식과는 다르게 통증이 생각보다 없고, 편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수술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의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회복기간만 6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이나 식사 등 관리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종류별 가격 🔍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형물을 잇몸뼈에 박는 보편적인 사람들의 인식과 달리 통증이 약한 편입니다. 왜냐하면 마취를 하고 시작하기 때문인데요. 다만 시술이 끝난 뒤의 통증은 어느정도 있을 수 있죠.

그래서 진통제와 소염제를 처방해주는데요. 이 때 복약지시에 따라 잘 드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간에 균에 감염되거나 통증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임플란트-수술 (1)

만약에 좀 더 빠른 회복을 원하신다면 냉찜질과 온찜질을 적절히 활용해주세요. 수술 당일부터 3일차까지는 냉찜질을 하셔서 부기와 통증을 가라앉히고, 3일 이후로는 치료 부위의 혈액순환을 활성화 하기위해 온찜질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멍이 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 경우에도 찜질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모든 찜질은 5분 간격으로 대고 떼고를 반복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임플란트 수술 및 회복 기간 🔍

임플란트 수술 후 음주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십니다. 음주와 흡연은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임플란트-수술-후-음주 (1)

큰 수술에 속하는 만큼 당연히 음주와 흡연은 안하면 안할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원활한 회복을 위해서는 최소 한 달 동안은 술과 담배를 삼가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적어도 정말 안되겠다 싶으면 2주정도는 무조건 참으셔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흡연의 경우 수술 부위의 회복을 지연시키고 심할 경우 재수술을 진행해야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은 먹어도 되는 것들과 안되는 것들을 알면 이해하시 편하실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수술 (2)

1. 먹어도 되는 것

• 두부, 순두부 등 단백질 함유 음식
  • 계란
  • 우유 및 등 푸른 생선
  • 미역 및 다시마
  • 아이스크림

2. 먹으면 안되는 것

•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
  •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 목 넘김이 불편한 음식
  • 크기가 너무 큰 음식
  • 자극적인 음식(맵거나 짜거나 달거나)
  • 면류

정리해보면 위와 같은데요. 특히 면 종류도 먹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빨대를 사용하지 말라는 이유와 동일한대요. 섭취과정에서 입안의 압력을 높이고 회복을 지연시키기 때문입니다.

출혈이 멈추면 일반식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최소한 3일정도는 안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고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은 회복에 좋지 않으니 꼭 매끼니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플란트 보험 혜택 받기 🔍

임플란트 수술 후 합병증

임플란트-수술-후-감염

가장 조심해야하는 것은 감염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2-4주 기간 내 까지는 발생할 수 있으며, 살이 아물기 전까지는 위험에 노출되어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감염이 된다면 감염 부위를 개봉하여 염증을 제거하고 농을 제거해야합니다. 또한 심할 경우 임플란트를 다시 빼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양치는 어렵지만, 구강양치액이나 구강소독액으로 가글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처방된 약을 복약 지시에 따라서 잘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01. 과도한 혈액순환

과도한 혈액순환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은 자제해주시길 바라며, 가벼운 산책 정도만 권장드리며 뜨거운 온수 목욕이나 사우나, 찜질방도 자제해주세요.

02. 비행기

수술 후 4주간은 비행을 삼가해주세요. 압력 변화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거나 수술 부위가 덧날 수 있습니다.

03. 혀 사용

회복이 잘 되고있나해서 나도 모르게 혀로 수술 부위를 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손으로 만지는건 절대 안되고, 혀로 만져보는 행위도 삼가해주세요. 힘이 가해지는 것 자체가 좋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및 식사, 합병증 등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기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