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플란트 후 식사, 통증, 운동, 음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하기 전 혹은 하고 난 직후 통증이나 식사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하시는데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양치는 어떻게 하는지 종합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임플란트 수술 후
임플란트는 치과에서도 고난이도 수술에 꼽힐만큼 큰 수술에 해당합니다. 수술 후 회복까지 통상 6개월 정도가 걸리며, 비용도 만만치 않은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반영구적이고 자연치아와 동일한 힘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요즘에는 시술법이 발전하여 무통증 혹은 무절개, 수면을 통해서도 수술이 진행되기에 망설여졌던 부분들은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습니다. 보통 수술전에는 가격을 가장 많이 걱정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는 관리에 대해 가장 걱정합니다. 특히나 임플란트의 초기 3개월 동안의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수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죠. 그렇기 때문에 하단의 관리법들을 잘 참고하셔서 오래동안 임플란트를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임플란트 후 식사
임플란트 후 식사는 초기 음식 관리도 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완치가 되고나서 6개월 이후에는 어느것이든 먹으셔도 됩니다. 이 때 엄청 질긴거나 딱딱한 것들만 아니면(자연치아임에도 손상이 갈 수 있는정도) 어느 것이든 괜찮습니다.
하기는 초기 관리에 필요한 음식 관리법입니다. 아래 것들을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것입니다.
1. 추천 음식
- 죽
- 두부, 순두부 등 단백질 함유 음식
- 계란
- 우유 및 등 푸른 생선
- 미역 및 다시마
- 아이스크림
2. 비추천 음식
-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
-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 목 넘김이 불편한 음식
- 크기가 너무 큰 음식
- 자극적인 음식(맵거나 짜거나 달거나)
- 면류
여기서 면류의 경우 의아해할 수 있는데요. 면류 특성상 흡입을 할 때 입안의 압력이 일시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높아진 압력으로 인해 상처를 자극 시킬 수 있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하고 계시다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체적으로 부드럽거나 자극적인 음식이라면 무엇이든 드셔도 됩니다. 출혈이 멈춘 이후부터 일반식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통상적으로 3일 정도는 일반식을 자제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임플란트 후 통증
많은 사람들이 어마무지한 통증을 유발시킬 것이라 생각합니다. 초기에는 그랬을 수 있지만 요즘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실제 아래 후기들을 보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에는 시술법이 많이 개선되어 금방 끝나기도 하고, 최대한 절개를 최소화 하고 수면으로도 진행을 많이합니다. 또한 수술 후에는 진통제를 복약해주기 때문에 잘 드신다면 크게 문제는 없으실 것입니다.
만약에 좀 더 빠른 회복을 원하신다면 냉찜질과 온찜질을 적절히 활용해주세요.
- 수술 당일 ~ 3일차 : 냉찜질
- 3일 이후 : 온찜질
임플란트 후 운동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바로 할 수 없습니다. 물론 가벼운 걷기 정도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걷는 것도 3일차까지는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잠을 푹 주무시고 휴식을 취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3일 이후부터는 장시간 산책 및 스트레칭 정도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헬스나 요가, 필라테스와 같이 과격한 운동은 삼가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과격한 운동은 2주차 이후부터 진행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고, 회복을 더디게하며,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무심코 괜찮겠지라는 것이 나중에는 수명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됩니다. 등산이나 달리기, 사이클과 같은 운동은 최소 3주 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후 음주 및 흡연
가장 좋지 않은 것이 흡연과 음주입니다. 이 중에서도 흡연은 최악이라고 합니다. 흡연 시 구강내로 들어가는 온도가 60도정도가 되는데 이는 구강 내 온도를 상승시켜 상처의 회복을 지연시키고 수술 후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출혈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두가지 모두 최소한 2주는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통상적으로는 한달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답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오래 참는 것이 좋겟으나,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이 지시면 되겠습니다.
임플란트 후 양치
보통 시술 당일에는 양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을 예방하고 상처를 오히려 덧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안 소독을 위해 하루에 2~3번 가글액을 30초 이상 머금은 후 뱉어주시는 정도로만 진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어느정도 아물면 이제부터는 양치가 가능합니다.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3일차 정도로 보고 있으며, 이 때 칫솔이 상처부위에는 닿지 않게 피해서 진행해주시면 되고, 부드러운 음식만을 먹어 최대한 이빨사이에 끼는 것이 없도록 하는게 팁입니다.
가장 많이 하는 실수
혀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혀로 궁금해서 상처부위를 건드리거나 눌러보는 행위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왕성한 호기심은 좋으나 회복에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에 자제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수술 후 4주 동안은 비행기 탑승을 금지합니다. 압력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며, 사우나나 찜질방 같은 곳도 자제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임플란트 후 식사 및 음주 등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생활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